본문 바로가기
IT/Tip

(Excel)엑셀 셀 서식이 너무 많습니다.

by 블로그유 2014. 9. 30.

2년 전까지만 해도 엑셀없이는 못하는 업무를 하고 있었던 직종에 있었는데요.

그때 늘 속상하게 했던 에러가 있었지요.

늘어나는 업무와 시간은 촉박한데 이놈의 "설 서식이 너무 많습니다" 에러 때문에 고생 했죠.

그리고 메일로 보냈던 엑셀 파일이 다른사람에게 전이 되어 되려 욕을 먹었던 때가 생각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사진첨부를 할려고했는데요. 캡쳐 사진이 따로 필요가 없을거 같아서 그냥 문단 설명으로 하겠습니다.

잘모르거나 이해가 안되시면 그땐 해야겠죠. ^^

문제의 "셀 서식이 많습니다" 엑셀파일을 열어봅니다.

엑셀 메뉴바에서 "보기"메뉴를 찾습니다.

"보기"를 클릭하시면 "보기"메뉴에서의 오른쪽 끝을 보면 항상 있는 "메크로"아이콘을 클릭하면 아이콘 밑으로 메뉴가 나오는데요.

"매크로 보기"클릭합니다.

#순서#

"보기"--->"매크로"--->"매크로 보기"

아 포스팅 하다 보니 사진 첨부가 되어야겠네요. ㅜㅜ

그래서 전에 쓰던 블로그에서 걍 복사 해왔습니다.

클릭을 하면 매크로 팝업창이 나옵니다.



"매크로이름(M): " 밑에 입력창에 아무거나 대충 타자를 치면, 오른쪽에 보시면 "만들기"가

활성화됩니다. 활성화된 "만들기"메뉴버튼을 클릭을 합니다.



"만들기"버튼을 클릭을하면 비쥬얼베이직 프로그램이 실행되면서 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아래 네모박스안에 매크로 함수를 긁어서 복사를 하신다음에


Sub 사용자스타일삭제() Dim s As Style On Error Resume Next For Each s In ThisWorkbook.Styles If s.BuiltIn = False Then s.Delete Next End Sub


복사한 매크로 함수를 붙여넣기를 합니다.



플레이버튼을 클릭하면 매크로 함수를 복사하여 붙여넣은 매크로 함수가 실행 됩니다.



심각한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때론 너무 오래 걸릴때 "응답없음"라고 프로그램이 멈춘것처럼 나옵니다.



황당하거나 실망하지 마세요. 지극히 정상적인겁니다.

엑셀파일들중에 짧게 끝나는 파일이있고, 정말 심각한 파일은 몇시간 걸리는 것도 있습니다.

저는 한시간 넘으니 그냥 매크로 실행시켜놓고 퇴근하고 다음날 출근해서 보니

정상적으로 돌아와있더군요.


혹시나해서 탐색기에서 용량확인을 해보니 전과 매크로 실행후에 용량차이가 크게 차이가 납니다.



거의 500K라는 어마어마한 용량 차이가 납니다.


제가 작업을 할때는 엑셀 시트를 많이 복사하고 또 다른 엑셀 파일로 시트 복사를 많이 하는 업무라 복사할 파일먼저 매크로를 실행시키고,

그리고 다음에 시트 복사를 한후 복사된 엑셀 파일도 매크로 실행을 합니다.


이만 여기까지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