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윈도우8 메트로 UI에서 날씨 앱 설치과 설정하는 법

by 블로그유 2014. 10. 27.

윈도우8 메트로 UI에서 날씨 앱 설치과 설정하는 법


윈도우7에서 윈도우8로 넘어오면서 왜 윈도우8이 실패작이 되었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윈도우 본 모습을 탈피하고 속히 요즘 유행을 탔다고 해야할까요. 제 개인적인 의견은 윈도우 본 모습을 버리지 말고 좀더 그 모습을 쭈욱 밀고 갔으면 그나마 괜찮은 성적을 내지 않았을까 합니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순수하게 윈도우적인 모습만으로 작업을 했던 제가 오늘은 본 모습을 탈피한 메트로UI란 놈에 적응좀 해볼까하다가 날씨를 좀 중요시 보기 때문에 날씨에 관한 앱이나 가젯 아님 위젯이라고 있나해서 찾아보다가 제 스스로 익힌 사용법입니다.


삭 제...

필요한 준비물은 윈도우8윈도우 계정만 있으면 못할게 없습니다. 일단 날씨 앱부터 제거를 해보겠습니다. 아마? 기본적으로 MSN날씨가 설치가 되어있을겁니다. 먼저 MSN날씨앱을 제거를 하고 내가 마음에 드는 날씨 앱을 찾아서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설명은 데스크탑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키보드에서 윈도우키( 설마 모르신 분 없겠죠? 컨트롤키와 알트키 사이에 있는 윈도우 마크 키요)를 메트로 UI가 시작이 됩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요. 일단 삭제를 하기 위해선 날씨 앱을 찾아야하는데요. ▼ 아래 이미지의 빨강색 박스가 날씨 앱입니다.



마우스 우클릭을 하게 되면 팝업메뉴창이 나옵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 제거를 클릭을 하면 한번 확인 차 제거 할건지 물어봅니다. 그리고 제거를 누르면 날씨 앱메트로 UI에서 바로 삭제 됩니다. 메트로 UI에서의 앱 삭제는 이게 기본입니다.




설 치...

이제 날씨 앱을 설치를 해보겠습니다. 다시 메트로 UI로 가서 우측 상단을 보면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을 하면 검색입력창이 나옵니다. 검색입력창안에 "스토어"라고 입력을 하면 ▼ 아래 이미지처럼 나옵니다. 그리고 스토어 앱이 실행이 됩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 스토어 앱 우측 상단에 "날씨"라고 입력을 합니다.



와~!! 윈도우 앱도 상당히 많아 졌네요. 검색해보고 조금 놀랬습니다. 날씨 앱만 거의 200개 넘으니깐요.



평점이 높은 순으로 한번 해보고 화면상에 평점이 제일 좋은 놈으로 골라 봤습니다.



▼ 아래 이미지처럼 설치를 클릭만 하면 자동으로 알아서 설치가 됩니다. 단, 윈도우 계정에 로그인이 되어 있으면 말입니다. 메트로UI가 조금 힘든게 스크롤입니다. 다른 인터페이스처럼 위 아래가 아님 좌우 스크롤이라 여간 적응이 힘듭니다. 그러다 보니 솔직히 좌우 스크롤에 디자인을 억지로 맞추다보니 제가 느끼기엔 상당히 어렵습니다.




시간대별 날씨가 이번 8.1버젼으로 와서 사라진 날씨 앱들이 상당히 있는것 같습니다. 여러 유저님들이 호소를 하시던데 이 앱은 시간대별로도 잘 나와있네요.


설 정...

▼ 아래 이미지처럼 빨강색 박스의 화살표를 클릭을 하면 아래로 지역추가가 나옵니다. 지역추가를 클릭을 하면 검색창이 나오는데요. 원하는 지역을 입력하고 골라서 클릭만 하면 지역 추가가 됩니다.





메인 화면 지역은 마지막으로 지역 추가를 한 지역으로 세팅이 되는데요. 다른 곳을 보고 싶으면 다시 지역 옆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서 보고싶은 지역을 클릭을 하면 다시 그 지역의 날씨 정보가 나옵니다.



그리고 ▼ 아래 이미지처럼 빨강색 박스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시간별과 일일예보를 골라서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우스로 스크롤을 하게 되면 우측에 있는 화면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달력이 나오네요. 내용을 파악을 해보면 순서대로 해석을 해보면 날짜와 그날 달 모양 그리고 아래 그림은 그날의 해, 맑음, 비 이런 표시이겠고, 아래 숫자는 최저 온도와 최고 온도를 뜻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냥 화면 아무곳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화면 위 아래로 팝업창이 나오는데 크게 별 도움이 안되는 메뉴인거 같습니다.



마치며...

한가지 아쉬운건 미세먼지 수치에 대한 정보가 있었으면 좋았겠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앱도 아니고 해서 일단 패스 할렵니다. 의외로 많이 발전한 윈도우 앱스토어지만 저의 바램이라면 윈도우는 윈도우 다웠으면 합니다. 윈도우10을 기대를 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