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p

윈도우 탐색기 단축키와 팁

by 블로그유 2015. 7. 2.

윈도우 탐색기 단축키와 팁


윈도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저는 단언컨대 탐색기라고 생각됩니다. 사용자에 맞는 탐색기 세팅하는 법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단축키로 간단하게 사용할수 있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실무에서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핵심은 윈도우키를 항상 누르고 있어야합니다. 모든 행동은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이루어집니다.

제가 사용하는 윈도우윈도우8이고 아마 윈도우7도 지원되는 기능입니다.


먼저 탐색기의 키보드 단축키컨트롤키알트키 사이에 있는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알파벳 E키 입니다.



윈도우키를 누른 상태에서 E키만 누른 만큼 탐색기가 열립니다. 아래 이미지처럼요. 아래 이미지는 두번을 누른 상태입니다.



자 이제 탐색기 단축키을 알았으니 이것을 가지고 놀아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해보겠습니다.



화면에서는 아래 이미지처럼 됩니다. 눈썰미가 있으신분은 금방 알수도 있을겁니다. 정확히 화면에 절반의 크기로 된다는걸요.



다음엔 아래 이미지처럼 단축키를 누르게 되면



실행 결과는 전체 화면으로 됩니다.



그리고 다시 왼쪽키도 눌려봐야겠지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아래키를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결과 화면은 윈도우 작업표시줄로 들어가버립니다. 작업표시줄쪽을 보시면 탐색기 아이콘으로 들어가버립니다. 표시로 빨강색으로 라인을 제가 표시두었습니다.



자~!! 이제 마지막으로 제가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탐색기를 하나만 쓰시는 분도 있지만 대부분 최소 2개이상은 띄워 놓고 작업하시는 분들을 위해 응용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는 탐색기가 두개가 열려있고, 제일 위에 있는 탐색기를 오른쪽에 그리고 아래 있던 탐색기는 왼쪽으로 배치해보겠습니다. 이미지 설명으로 차례대로 가보겠습니다.






어떠세요. 참 쉽죠잉~~!!!


탐색기 창을 키우기 위해 디테일하게 마우스로 드래그를 안해도 되고 그냥 단축키 몇번으로 화면 비율에 딱 맞게 해주는 센스.


단축키탐색기에서만 되는게 아니라 윈도우위에서 돌아가는 프로그램들은 다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신 오른쪽 상단에 보면 최소화, 최대화, 닫기에서 최대화가 지원되는 프로그램을 다 됩니다.


마지막 팁으로는 윈도우 화면상 밖으로 나가버린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방법으로 화면상에 띄울수가 있습니다.